2017/08/16 23:06

[Buriedbornes] 엘프(Elf) 공략 Buriedbornes (outdated)


  입수방법 : 마석 1,000개로 구입

    특징
 엘프는 회피를 이용한 생존능력, 그리고 이와 연계한 공격을 활용하는 공수 밸런스가 잘 잡힌 직업이다. 공격이 극단적으로 강하진 않지만, 공격강화가 거의 없는 직업임을 고려하면 상당히 강한 편이며, 높은 회피로 인해 보이는 HP나 보호막에 비해 훨씬 잘 버틴다.

    능력치
무기 : 기교, 받아넘기기
방어구 : HP, 회피
보조구 : 보호막, 순간이동
지속효과 : 회피+20%, 경계, 분신(HP 소모시 방벽 1개 획득)

    기본스킬
피하며 베기 : 공격과 동시에 1턴 동안 회피+25%를 얻음. 기교 기반 위력 125, 쿨다운 1턴
공중제비 : 1턴 동안 회피+1000%. 쿨다운 4턴
돌개바람 : 5턴 동안 적의 공격을 회피할 때마다 반격. 기교 기반 위력 300, 쿨다운 5턴, T스킬


    알아둘 점
1. 피격판정은 회피 → 받아넘기기 → 방벽 → HP 순이다. 회피가 가장 먼저 처리되기 때문에, 받아넘기기가 매우 높더라도 돌개바람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회피나 받아넘기기가 높으면 방벽 소모를 상당히 억제할 수 있다.
2. 돌개바람과 같은 반격 스킬은 치명타가 발동하지 않고 무조건 적중한다. 접두어를 통한 강화와 중복사용을 통한 강화는 가능하다. 공허의 반사막, 버드나무 자세도 마찬가지.
3. 회피는 비좁은 방에서는 발동하지 않으며, 자동추적 효과로 무효화된다. 눈동자 접두어를 가진 적은 자동추적 효과를 상시 가지고 있으므로 매우 조심해야 한다. 받아넘기기는 비좁은 방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자동추적 효과로 무효화된다. 따라서 엘프는 자동추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적(어둠 추적자, 눈동자 접두어를 가진 적 등)은 매우 조심스럽게 상대해야 하며, 반사 피해 또한 무조건 받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4. 엘프 고유 효과는 HP가 소모되었을 경우에만 발동한다. 방벽으로 차단하여 피해가 0이 된 경우에는 발동하지 않는다. 자해나 피의 칼날 등으로 스스로 HP를 소모하더라도 발동하지만, 저거너트 등으로 소모를 차단하면 발동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플레이 방법
1. 회피는 가능하면 95%를 꾸준히 유지한다.
2. 비좁은 방은 피한다.
3. 반사, 사안을 대비해 직접 공격하지 않고 턴을 넘길 스킬을 준비해 둔다.
*1. 회피는 생존수단이기도 하지만, 돌개바람을 이용한 공격수단이기도 하다. 연속공격을 전부 회피하면 위력 300의 연타공격을 하는 것과 같은 공격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회피가 무효화된다. 방벽과 받아넘기기 만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게 된 이후로는 진입해도 무리없이 싸울 수 있다.
*3. 회피와 받아넘기기가 무력화된 상황에서는 내구성이 상당히 약한 편이다. 같은 이유로 추격이 붙은 장비도 되도록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충분한 생존수단을 확보했다면, 의외로 타 직업에 비해 조심할 것은 적은 편이다. 회피를 버프에 의존한다면 결계 방도 피해야 하지만, 되도록 방어구에서 높은 회피를 확보해서 결계 방에서도 전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공격력을 높이기 쉽지 않기 때문에 고난도 던전에서 정복 등을 상대할 때에는 주의를 요한다.

    추천하는 스킬
곡예사(Acrobatics) : 스킬레벨 *까지 올리면 회피 +49%. 이것만으로도 상당량의 회피가 확보된다.
독함정(Poison trap) : 직접 공격없이 턴을 넘기면서 쉽게 스킬레벨 *이 된다. 위력도 강력한 편.
백스텝(Backstep) : 곡예사와 독함정에서 노리는 효과를 다 얻을 수 있지만, 기본 상태론 지속시키기가 어렵다.
받아넘기기(Parry) : 마찬가지로 차례를 넘기는 효과와 동시에 방어적 효과.
마구 쑤시기(Cruel thrust) : 공격력이 아쉬운 엘프에게 위력이 높은 공격은 소중하다.
피의 칼날(Bloody edge) : 강화 100%는 엘프에게 굉장히 큰 효과이며, HP소모를 통해 방벽을 얻을 수도 있다.
찌르는 자세(Piercing stance) : HP를 직접 공격해서 전투를 빠르게 끝낼 수 있고, 공격력도 올라간다.
 결계 방이 아니라면 버티기만 하면서 돌개바람으로 적을 쓰러뜨리는 것도 가능하다. 일단 살아야 공격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추천하는 연구실 부품
집착심(Obsession) : 큰 피해를 입어도 생존할 수 있으며, 분신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회피+(Avoid) : 장비와 효과만으로 95%를 확보하면 무서울 게 없다.
상태이상 회피(Avoid aliment) : 회피가 높기 때문에 매우 높은 내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정찰(Scout) : 모두에게 좋다. 피해야 할 방이 있는 직업은 생존과도 연결된다.
요정의 날개(Fairy wings) : 집착심과 함께 사용시 굉장한 시너지를 발휘하며, 회피에 실패했을 때 생존을 보장한다.
방벽+(Barrier) : 큰 공격을 회피하지도 받아넘기지도 못했을 때에도 생존의 가능성이 있다.
수리검 투척(Throw shriken) : 기교 단일 직업이기에 활용하기 수월하다.
흡혈+(Vampire) : 집착심과 함께 사용하면 굉장한 시너지를 발휘한다.
추가:독(Add:poison) : 소량이지만 지속적인 피해를 준다. 보스전에서 의외로 활약할 구석이 많다.
 공격적인 효과보다 방어적인 효과가 많은데, 방어능력이 확보하기도 쉬울 뿐더러 장기적인 생존율도 높기 때문이다. 공격력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한발 노리기와 망원경 조합이 무난한 편.

    추천하는 마의 계약
광전사(Berserker) : 공격력 2배, 피격량 2배. 어차피 피격 자체를 거의 당하지 않으므로 유리하게 사용가능.
한발 노리기(One shot aim) : 망원경과 함께 사용하거나, 정조준을 쓰자. 돌개바람에는 적용되지 않는 게 단점.
 마의 계약은 공격적으로 가져간다. 계약만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들이 많기 때문에, 그 가운데 적절한 것을 챙겨보도록 하자.



    번외편 - 마의 계약 분신 획득 공략

 엘프로 성역 100층 보스를 쓰러뜨리면 엘프의 고유 지속효과인 분신을 마의 계약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사전정보
 성역 : 격동의 상위던전으로, 호랑이굴과 격동 25층을 각각 클리어하면 개방된다. 모든 적이 변화 상태로 등장.
 복수자(Avenger) : 회피율이 매우 높고, 연속공격을 자주 사용한다.

    알아둘 점
 모든 적이 변화 상태이므로,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엘프의 방어능력이 무력화되기 쉬운 눈동자 접두어(자동추적 효과로 회피 및 받아넘기기가 무력화된다)를 가진 적들도 무리없이 상대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 엘프의 약한 내구성으로는 잘못 스치면 그대로 게임오버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큰 공격을 운 나쁘게 맞더라도 살아남을 방법도 생각해야 한다. 100층은 멀기 때문에 운이 나쁜 상황이 자주 벌어지기 때문이다.

 던전의 고정 보스는 그다지 강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내구성도 타 던전에 비해 약한 편이기 때문에, 전력 접두어로 공격하면 손쉽게 쓰러뜨릴 수 있다.

 변화 상태인 적을 쓰러뜨리면 반드시 변화 스킬을 얻게 되므로, 이를 이용해 필요한 스킬을 최대한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던전 준비
 어떤 경우에도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회피는 반드시 95%까지 올리도록 해야 한다. 받아넘기기도 더 올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회피를 최우선으로 선택하자. 연구실에서 회피+20%를 장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눈동자 접두어를 상대해야 하고, 적들의 레벨이 높기 때문에, 방벽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회피는 매우 중요한 생존수단이지만 만능은 아님을 인지하고, 이런 상황에 대비할 스킬들(방벽을 꾸준히 유지하거나 지속피해로 방어에 집중하면서도 피해를 입히는 등)을 계획하고 준비하자.

    보스 준비
 회피율이 매우 높지만, 기교 스킬에는 스킬 레벨을 통해 필중 효과를 얻게되는 것들이 많다. 이런 스킬을 준비하면 적의 회피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강한 연속공격을 해오는데, 이에 대비해서 살아남을 방법만 마련한다면 어떻게든 쓰러뜨릴 수 있다. 조금 더 빠르게 쓰러뜨리고 싶다면 HP에 비례한 지속피해를 입히는 수단(추가:독이나 맹독화살촉, 유독성 접두어 등)을 준비할 수 있으면 좋다.

   성역 100층 보스전 영상

    던전 진행 가이드
 영상의 캐릭터는 다음과 같은 세팅으로 출발했다.
부품 - 요정의 날개, 집착심, 정찰, 회피+20%, 흡혈+20%
계약 - 광전사
아뮬렛 - 찌르는 자세
소지품 - 힘의 보주
 엘프의 고유효과인 분신을 최대한 활용하는 설정인데, 즉사급 피해를 받으면 집착심을 통해 생존하면서 동시에 방벽을 생성하고, 요정의 날개는 방벽으로 적의 공격을 확정적으로 1회 차단해준다. 생존한 후에는 흡혈을 이용해 빠르게 HP를 회복해 다시 한 번 이 주기를 반복할 수 있도록 만든다. 상태이상 회피가 없는 것이 큰 단점인데, 정찰 대신 상태이상 회피를 넣고 소지품으로 횃불을 가져갈 수도 있고, 광전사를 포기할 수도 있고, 회피+20% 대신 상태이상 회피를 넣을 수도 있다. 가장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는 것은 회피+20% 대신 상태이상 회피를 넣는 것이지만, 이 플레이에서는 장비를 통해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일단 빠르게 쿨다운 0의 전력 공격을 얻고, 직접 공격을 하지 않으면서 턴을 넘기는 스킬에 수호 접두어가 붙도록 가능한 빠르게 준비한다. 이 두 가지는 초반 진행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에 가깝다. 또한 회피율을 강화할 버프를 하나 챙기는데, 곡예사를 추천. 빠르게 *로 올릴 수 있고, 방어구만으로 회피 90~95%에 도달하기 전까지 사용하다가 방어구가 확보되면 다른 스킬로 교체한다.

 방어구는 회피와 방벽을 1순위로 선택, 버프 없이 회피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만일 상태이상 회피를 가지고 출발하지 않았다면, 상태이상 회피도 필수적으로 확보한다. 이후엔 회피 버프를 정조준 스킬로 교체해서 스킬 레벨을 올리기 시작한다. 정조준 레벨 *에 도달한 후에 전력 접두어를 얻는 것을 목표로 스킬을 강화하고, 이 스킬을 완성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쿨다운 0의 전력 스킬은 유독성 스킬로 교체한다.

 HP와 보호막은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는데, 어차피 회피를 통해 거의 맞지도 않을 뿐더러, 맞더라도 연속 공격을 받을 일은 거의 없고, 2회 정도는 연속 피격되더라도 분신과 방벽으로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력 공격스킬이 있다면 단숨에 흡혈로 HP가 최대치까지 회복되는데, 최대HP가 낮을수록 집착심을 다시 발동시키기 편해진다. 방어구는 오직 회피 등의 필요 효과만 보자.

 필요한 장비와 스킬이 확보되었다면 쉽게 100층까지 올라갈 수 있다. 정복이나 재앙은 마물의 HP가 높아 장기전이 되기 쉽고, 혼란과 감속 등으로 행동이 무력화된 상태로 분신 생존 주기를 복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100층 공략만을 목표로 한다면 되도록 피하자.

 보스전은 간단하다. 거의 맞지도 않고, 맞더라도 금방 복구할 수 있으며, 이쪽이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이 연출된다. 유독성 접두어의 스킬이 있다면 빠르게 끝낼 수 있고, 없다면 좀 늦어지는 차이는 있을 지언정, 실패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다만 몇몇 접두어는 조심해야 하는데, 타오르는 접두어는 흡혈이 봉쇄되어 내구성에 차질이 생기고, 눈동자 접두어는 회피와 받아넘기기를 유지할 수 없어 쉽게 사망하게 되며, 유독성 접두어는 매턴 방벽을 소모시키므로 전투가 어려워진다. 이 경우는 일단 도주했다가 다시 돌입해서 접두어를 변경하자.


덧글

  • Wolfwood 2017/08/16 23:42 # 답글

    그러고보니 이거 좀 하다가 손안댄지 좀 됐네요...
    음양사 얻어놓고 손떼고있었던가...음.
    간만에 손대봤더니 뭔가 업뎃은 많이있었지싶은데도 뭔가 여전히 힘들어서 오래는 못하겠더군요 쩝..
    상급던전들은 죄다 몇층 못가서...
  • Eublady 2017/08/16 23:52 #

    고난도 던전들은 아무런 준비없이 가면 어려워요. 요즘 고층 공략은 거의 퍼즐 맞추기 수준으로 효과들의 조합을 계획하고 가야 해서, 간단하게 즐기는 목적으로는 아래에서 1~2단계의 던전 정도가 적절할 겁니다.
  • DragonBorn 2017/08/17 02:26 # 삭제 답글

    용기사는 안하시나요?? 용기사 관련해서 팁을 좀 얻고싶어서요 ㅠㅠ
  • Eublady 2017/08/17 13:59 #

    그 직업은 이미 관련 정보가 넘치도록 생성되는 중이라, 딱히 정리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계획이 없습니다. 혹시 하더라도
    가장 마지막 차례가 될 것 같네요.
댓글 입력 영역